Speaker
Gahyoun Gim
(Gyeongsang National Univertsiy)
Description
심화 학문 지식을 보급하며 전문가를 양성하고 인재를 교육하는 현대 고등교육기관은 시대의 변화 및 과학기술의 발전, 사회의 요구에 따라 첨단기술 관련 과목을 도입하거나 구시대적인 과목을 폐강하는 등의 유동적인 대응을 수행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반도체 및 양자 기술과 같이 차세대 산업의 기반이 되는 물리학 분야에서, 고등교육 현황 및 시간에 따른 변화를 정량화하고자 대한민국 학부 물리학 교육 과정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2023학년도 기준, 물리학 학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50개 학교에 대해서 2012학년도부터 2023학년도까지, 약 23,000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위 데이터를 바탕으로 korscideberta 언어모델을 활용하여 각 과목에 대한 동일성 여부를 판별한 다음, 동일 과목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k-클리크(clique)에 기반한 방법으로 과목에 대한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였다. 클러스터링 된 과목을 기반으로 각 학교와 과목을 연결한 이분 네트워크(bipartite network)를 분석하였으며, 정보 엔트로피(information entropy)와 허핀달-허쉬만 지수(Herfindahl-Hirschman index)를 이용하여 학교별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성과 특성화 정도를 정량화하였다.
Primary author
Gahyoun Gim
(Gyeongsang National Univertsiy)
Co-author
Sang Hoon Le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