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Physical Society 06130 22, Teheran-ro 7-gil,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610 Representation : Suk Lyun HONG TEL: 02-556-4737 FAX: 02-554-1643 E-mail : webmaster@kps.or.kr Copyright(C) KPS, All rights reserved.

Quantitative Analysis of Undergraduate Physics Curricula in Korea via Vector Embedding and Networks

Not scheduled
20m
Poster

Speaker

Gahyoun Gim (Gyeongsang National Univertsiy)

Description

심화 학문 지식을 보급하며 전문가를 양성하고 인재를 교육하는 현대 고등교육기관은 시대의 변화 및 과학기술의 발전, 사회의 요구에 따라 첨단기술 관련 과목을 도입하거나 구시대적인 과목을 폐강하는 등의 유동적인 대응을 수행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반도체 및 양자 기술과 같이 차세대 산업의 기반이 되는 물리학 분야에서, 고등교육 현황 및 시간에 따른 변화를 정량화하고자 대한민국 학부 물리학 교육 과정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2023학년도 기준, 물리학 학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50개 학교에 대해서 2012학년도부터 2023학년도까지, 약 23,000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위 데이터를 바탕으로 korscideberta 언어모델을 활용하여 각 과목에 대한 동일성 여부를 판별한 다음, 동일 과목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k-클리크(clique)에 기반한 방법으로 과목에 대한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였다. 클러스터링 된 과목을 기반으로 각 학교와 과목을 연결한 이분 네트워크(bipartite network)를 분석하였으며, 정보 엔트로피(information entropy)와 허핀달-허쉬만 지수(Herfindahl-Hirschman index)를 이용하여 학교별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성과 특성화 정도를 정량화하였다.

Primary author

Gahyoun Gim (Gyeongsang National Univertsiy)

Co-author

Sang Hoon Le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Presentation materials

There are no material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