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er
Prof.
Sungmin Im
(Daegu University)
Description
현대 사회에서 양자역학의 중요성은 더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지대하다. 양자역학이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최근에는 양자 기술 (quantum technology)이라는 이름으로 더욱 확장되고 있다. 양자 기술은 국가의 핵심 전략기술로 간주되기 시작하면서 정부는 2021년에 ‘양자 기술 연구개발 투자 전략’을 발표했으며 국회에서는 2022년 초에 ‘양자 기술 개발 및 산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을 입법하였다. 이 법률안에는 초중등학교 수준에서 양자 기술 관련 교육을 포함할 것이 포함되어있기도 하다. 그러나 당장의 현실은 초중등학교 수준에서 양자 기술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대응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수준에서 양자 기술을 포함하는 양자물리 교육을 도입하기 위한 기초 논의로서, 초중등학교에서의 양자물리 교육에 대한 현황을 검토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둘째, 특히 유초등학생을 위한 양자물리 관련 대중 과학도서들의 내용과 접근 방략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초중등학생을 위한 양자물리 교수학습 방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학교 과학교육에서의 실천 가능성을 논의한다.
Primary author
Prof.
Sungmin Im
(Daegu University)